가. 목적

1) 교원 개개인의 실천 내용 발굴과 인센티브 부여를 통한 교원 사기 진작 및 학교 혁신 실천 의지   함양

2) 우수사례를 통하여 교육력 및 교육공동체의 만족도 제고

3) 본교 발전 사례의 발굴 · 보급을 통한 자신감 함양으로 학교혁신 수준 향상 도모

4) 기독교적 사랑과 봉사의 정신으로 이끌 우수 인재 육성

5) 아름다운 학교를 지향하기 위한 최고의 시설과 환경 구비

 

나. 학교 개선 영역

1)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

2) 교수-학습 및 평가 방식

3) 교원의 전문성과 책무성 제고

4) 학교 경영 방법

5) 학급 운영 방법

6) 교육 환경 및 여건

7) 교육 시설 및 교구 관리 ․ 운영

8) 학교 업무 처리

9) 학부모, 학생, 지역사회와의 민원

10) 일하는 방식, 보고, 결재 문화의 개선

 

다. 학교발전 개선팀 구성

1) 팀장 : 교감

2) 팀원 : 부장교사 3명, 남 ․ 여교사 대표 각 1명, 학교운영위원 2명, 각 학년 학부모 대표 3명, 행정실장

3) 추진 목표 (방향)

가) 수요자인 학생과 학부모의 본교 선호도 제고

나) 명문 사학의 전통과 명예 회복

다) 학교 발전 기금 및 장학금 조성

라) 실력과 인성을 고루 갖춘 창의적 인재 육성

마) 교육기회 균등 실현을 통한 교육격차 해소의 실효성 예고

 

라. 본교 중장기 발전 계획

영역추진계획
단기중기장기비고
학교 시설물
리모델링

재정비

- 학교 외벽 방수 공사 완료, 교실 냉난방 장치 완비

- 화장실 리모델링, 강당 리모델링, 복도 벽면 인테리어 공사 완료(4, 5층)

- 교실 및 복도, 특별교실, 중앙계단 바닥재 공사

- 헬스장 설치, 도서실 정비, 운동장 인조 잔디 조성, 탁구장, 테니스장 설치

- 특별교실 증설, 다목적 체육관 신축, 보건실 구축

- 방송시설 시스템 개선

- 교무실, 복도, 교실, 특별교실 조도 개선

영어교육
활성화

- 영어 관련 방과 후 교육 실시

- 생활영어 실시

- 영어경시대회 실시

- 생활영어게시판 운영

- 원어민 영어보조교사 활용 수업 및 영어 수준별 수업 실시

- 외국학교 학생과 E-mail을 통한 key-pal

- 여름/겨울 방학 중 영어캠프 운영

- English only zone 설치 운영

- 영어 전용 교실(런던실) 설치

학교폭력
예방교육

- 야영, 수련회 등을 통한 체험학습으로 공동체의식 함양

- 가해, 피해 가능성 학생 파악 및 1교사1인 상담 강화

- 스포츠 활동의 활성화로 학교생활 적응 유도

- 사제동행 산행

- 학생 명예경찰 조직과 활동의 활성화로학교폭력 예방활동

- 지방학교와의 자매 결연으로 애교심 강화

- 교사와 학생이 일체감을 가질 수 있는 다양한 행사 기획

- 사이버 폭력 예방 및 학생 인권 교육 권장

- 사제동행 산행

-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 활성화

- 경찰서, 구청 등 유관기관과 연계한 교외지도 강화

- 학생 명예경찰 선발하여 자체적 정화

- 사제동행을 통한순화교육

- 신앙을 통한 정서교육강화

- 사이버 폭력 예방 교육과 유해사이트 추방운동 전개

진로상담
지도의
체계화

- 진로 탐색 프로그램의 다양화

- 현장체험 학습을 통한 자기의 발견

- 자기 주도적 직업 선택 방향의 제시

- 교과 특기 적성 등을 연계한 진로교육 확대

- 양성평등교육의 활성화

- 집단 따돌림의 예방과 대처

- 성희롱 폭력 예방책 및 대처 방안

- 드림 다이어리 제작

- 시대에 부응하는 진로 탐색 프로그램의 다양한개발과 활성화

- 사이버 상담의 활성화(전문교사 배치)

- 다양한 진로교육 프로그램 운영과 학생들의 참여 방법 개선

- 외부기관과 연계한 상담활동의 증대 및 내부 상담활동의 내실화

- 특성화 고등학교로의 진학률 확대

- 진로지도의 활성화

- 다양한 프로그램 도입과 홍보

-성공한 선배 등 다양한 강사 초빙으로 간접체험의 극대화

- 자아체험 확대 및 자존감 성취 등 인성교육 강화

- 성교육 활성화(성희롱 방지 및 예방책)

- 자원봉사자 및 사회 연계프로그램의
다양한 도입

- 전문상담교사의 적극 연수 참여 및 육성

과학교육

- 탐구실험 중심의 과학 수업 진행

- 과학탐구대회 개최

- 과학의 달 행사 추진

- 실험실 활용 극대화

- 탐구실험 중심

- 시청각기자재, 인터넷 활용

- 과학의 달 행사 추진

- 외부행사 참여

- 융합영재학급 운영

- 탐구실험 중심의 과학수업 진행

- 과학 실험기자재,시청각 기자재 활용 극대화

- 과학의 달 행사 추진


교육정보화
실현

- 개인 및 학급 홈페이지 운영과 사례 발표

- 전 교과별 재택 과제물 부과

- 상호관계적인 교수 학습자료 작성 운영 배포

- 교외 공개 발표회 참가

- 지역사회에 인터넷 및 정보 활용실 운영

- 자율연수, 연구기관으로 정착

- 학교 종합 정보 관리실은 학교의 모든 자료를 보관, 대내외적으로 학교 정보의 도서관 역할 담당

- 학교교육 정보화 운영의 활성화

- 교단선진화 기기를 활용한 학습자료 제작 및 편집

- 다양한 정보매체활용 체제 구축 지원

- 저소득층 자녀의 정보화 교육의 활성화

- 교실 내 컴퓨터 및 교사용 컴퓨터의 교체에 따른 최상의 정보환경 조성

- 교내 자율연수와 기초자료를 이용하고, 그동안 축적된 ICT 활용능력에 따라 수준 높은 학습자료를 구축하여 인근 지역 및 타 학교와의 학습자료 공유와 나아가 학교 정보를 공유함으로써 실직적인 교육적인프라 구축

-교내 인프라의 지속적 관리(유지․ 보수)와 교사 자율 연수 및 연구 개발 활동을 통해 학교 정보를 최상의 상태로 유지하고 지역사회에 중심적인 IP 역할

학교홍보
활동

- 오고 싶고, 보내고 싶은 학교로 적극적 홍보활동

- 교직원, 학생, 동창회, 학부모 등 홍보 사절단 적극 활용

- 중앙, 지역 일간지에 홍보문 적극 기고

- 수준별 수업을 위한 교수-학습 자료 개발

- 학교 홈페이지 활성화

- 매월 행사 게시

- 가정통신문 게시

- 수행평가, 시험범위 게시

- 교육 관련 정보 게시

- 상담활동 게시판 강화

- 학교 신문 ‘개나리’ 발행